충격적인 리박스쿨과 국민의힘의 무상급식 제도와 노조 파괴 음모 폐암과 저임금·고강도 압축 노동에 시달리고 있는 학교 급식실 일할 사람이 없는 학교 급식실...신규 채용 미달과 결원 사태 위기의 학교 급식실을 해결하고자 진행한 대전지부 준법투쟁 당시 상황을 호도하고 왜곡하는 보도...그 뒤에는 리박스쿨과 국민의힘 리박스쿨 대표의 측근 오 모 씨의 왜곡 보도로 상처받은 조합원들 헌법과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내란극우세력...영원히 사회와 격리해야
○ 개요 * 사회 : 박정호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정책실장
여는 발언 : 민태호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위원장
현장 발언 : 대전지부 글꽃중 조합원(리박스쿨과 조정훈 의원의 무상급식·노조 파괴 공작 피해자) * 김수정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수석부위원장 대독
의원 발언 : 정혜경 진보당 국회의원
○ 취지 및 진행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은 오늘 오전 10시 20분, 국회 소통관에서 무상급식·노조 파괴 음모한 리박스쿨과 국민의힘 규탄 국회 기자회견을 진행하였습니다.
6월 27일 자 뉴스타파에서 너무나 충격적인 뉴스가 보도되었습니다. 방과후강사 자격증을 미끼로 댓글공작팀을 꾸려서 국민의힘과 가짜 학부모 기자회견을 하고, 대통령선거 댓글공작 불법선거운동을 하고, 학생들에게 독도는 일본땅이라고 가르쳤던 리박스쿨. 온 국민에게 충격을 안겨주었던 그 리박스쿨이 국민의힘과 손잡고 ‘무상급식 파괴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와해 공작’을 벌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리박스쿨과 국민의힘 조정훈 의원은 극우내란단체들과 교육바우처 제도를 도입으로, 직영 무상급식 제도를 없애고 외주위탁을 추진하였습니다. 동시에 우리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을 찍어서 노조 활동과 파업을 무력화할 목적으로, 학교 급식실의 필수공익사업장 지정을 추진하였습니다. 조정훈 국회의원은 국민의힘 교육위원회 간사 의원입니다. 급식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학교급식법 개정에 함께해달라고 수차례 요청했는데 외면하더니, 리박스쿨을 비롯한 극우 내란단체들과 불법 불의한 공작을 추진하였습니다. 정황상 지금도 계속 진행되고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기가 막힐 노릇입니다.
현재 학교 급식실은 최저임금도 안 되는 기본급에, 폐암 산재와 고강도 압축 노동에 따른 근골격계 질환 등이 더해지면서 급속하게 결원이 발생하고, 자발적 퇴사와 신규 채용이 미달하는 사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할 사람이 없어 학교 급식실이 비어가고 있습니다. 친환경 무상급식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대전지부는 이러한 저임금과 고강도 압축 노동에 따른 위기의 학교 급식을 해결하고자 지난 시기 합법적으로 급식실 준법투쟁을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당시에 조선일보를 비롯한 상황을 호도하고 왜곡하는 일부 언론의 공격이 있었다는 것을 우리는 똑똑히 기억합니다. 특히 리박스쿨 손효숙 대표의 측근이자 조정훈 국민의힘 의원과 적극적으로 탄압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진 오수진 씨는 대전 지역 인터넷매체를 운영하면서 부실 급식이라는 말과 함께 우리 조합원들을 파렴치한 조리원으로 몰아갔습니다.
준법투쟁에 참여한 조합원들은 대전만이 아닌 전국의 학교 급식실의 위기를 해결한다는 자부심으로 투쟁을 진행했지만, 호도되고 왜곡 보도된 기사들로 인해 많은 상처를 받았고, 고통을 인내해야 했습니다.
이제는 바로 잡아야 합니다. 아이들에게 극우 사상을 주입하려는 것도 모자라 우리 아이들에게 따뜻한 밥 한 끼 주고자 도입된 세계가 칭찬하는 직영 무상급식을 아이들에게서 빼앗고,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자의 권리를 부정하며 폭주하고 있는 리박스쿨과 국민의힘 등의 내란극우세력을 영원히 우리 사회와 격리해야 합니다.
오늘 기자회견에서는 학교 비정규직 국회의원인 진보당 정혜경 의원도 함께하였습니다. 학교 비정규직 의원으로서 헌법과 민주주의 부정 세력인 리박스쿨과 국민의힘을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과 함께 규탄하였습니다.
▶ 교육내란세력 리박스쿨 사태 발본색원하라! ▶ 비정규직 노동자 정당한 노동권 행사 방해하고 왜곡한 리박스쿨 몸통 국민의힘 규탄한다! ▶ 직영 무상급식 제도 무너뜨리려 한 극우내란세력 철저히 조사하라! ▶ 아이들을 극우 청년으로 키우려 한 리박스쿨 사태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하라! ▶ 국민의힘은 반헌법적이고 불법적인 학교 급식실 필수공익사업장 지정 추진 중단하라! ▶ 국민의힘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와해 공작 중단하라! ▶ 국민의힘은 극우 내란단체들과 공작 모의한, 조정훈 국회의원 즉각 징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