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소식

학비노조의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주요소식

5차 임금체계 노사협의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 실현방도를 논의하다!"

  • 학비노조
  • 816
  • 2024-10-25 17:28:21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4() 서울 남산 유스호스텔에서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 실현방도를 주제로 5차 임금체계 노사협의를 개회했다.
 


주제 강의로 한국노동연구원 박명준 박사는 일자리가 괜찮아지면 왜 청년들이 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하며 사회적 틀을 만드는 것, 동일가치노동에 동일한 임금이 주어지는 임금체계가 노사협의가 해야 할 일이고 여기가 시작이다.”라며 노사협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직종 발표에서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남지부 교육복지사분과 박현희 분과장은 대상 학생의 사례를 상담하고 나면 집에 가서도 잠을 못 자고 우는 날도 많고, 아동학대로 신고했다고 학부모가 칼로 위협하기도 한다.” 라며 고충을 털어놓고 장시간 고강도 노동, 위험한 노동환경에 비해 보호 체계 없고, 지역별로 임금과 처우가 제각각이다.”라며 비정규직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 초등돌봄전담사분과 이희진 분과장은 교사들은 돌봄은 교육이 아니라고 지자체 이관을 주장하더니 정작 늘봄학교 관리직은 왜 교사가 하나?”라고 분통이 터져 하며 학교 안 정말 제대로 된 돌봄을 하고자 한다면 임금체계 개편으로 차별을 두면 안 된다.”라고 차별철폐를 강조했다.
 


분임 토론 후 결과발표에서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의 사회적 약속, 지위에 대한 보상을 한 걸음 나아가 노사가 소통하고 공감하여 협의하자.”라는 발표와 직종 발표를 통해 이해가 높아졌지만, 여전히 격차가 심해 보여 소통이 더 필요하다.”라는 의견이 공존했다.
 


 
탑버튼
학교비정규직 연대의 노래

ALL MENU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