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소식

학비노조의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주요소식

특수교육대상학생 늘봄학교 지원인력 즉각 확대하라! 특수교육지도사 교육부 3차 면담!

  • 학비노조
  • 312
  • 2025-04-24 10:07:57

특수교육대상학생 늘봄학교 지원인력 즉각 확대하라!
특수교육지도사 교육부 3차 면담!



 

교육부는 지난 2월 7일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특수교육지도사분과와의 2차 면담을 통해 지역별로 다양한 장애학생 늘봄지원인력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각 시·도 교육청에 편성된 특수늘봄지원인력 충원 예산을 학교 현장에서 남김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각 시·도 교육청에 적극적으로 제기하겠다고 협의했으나, 여전히 학교 현장에서는 장애학생 늘봄지원인력 충원 없이 특수교육지도사에게만 고강도 노동을 전가하고 있는 현실을 강력하게 규탄하며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은 지난 4월 15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특수교육정책과 담당자들에게 요구안을 전달했다.

 

○ 특수교육지도사분과 요구안 ○
 
▶ 교육부는 각 시·도 교육청이 시행한 특수교육대상학생 늘봄학교 지원업무에 특수교육지도사를 우선 활용하는 것이 원칙이라는 공문을 즉각 철회하고, 특수교육대상학생 늘봄학교 지원인력 확대를 위해 학교 현장에서 특수늘봄예산을 남김없이 사용하도록 즉각 17개 시·도 교육청에 공문을 시행하라!
▶ 장애학생 늘봄지원인력을 `25년 1500여 명 배치하겠다는 2025년 늘봄학교 시행방안의 구체적인 세부 내용(지역별 인원수 및 인력 유형별 인원수)을 발표하라!
▶ 2025년 늘봄학교 시행방안 ‘장애학생 늘봄지원인력 배치 지원’에 특수교육 지원인력을 삭제하라!
▶ 특수교육지도사의 건강권을 침해하는 특수교육대상학생 늘봄학교 지원업무 전가 중단하라!



이에 교육부 특수교육정책과 담당자는 장애학생 늘봄학교 지원업무에 특수교육지도사를 우선 활용하는 것은 교육부의 장애학생 늘봄학교 지원방안 취지에 맞지 않는 것이라고 시·도교육청에 더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장애학생 늘봄학교 지원인력 현황파악 및 통계 관리와 함께 시·도교육청과 협의해서 자원봉사자, 보조강사, 단기간 근로자, 퇴직교사 등 다양한 지원인력들을 최대한 확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5월 시·도교육청 담당자 협의회에서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의 요구안을 주요안건으로 논의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답변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은 전국의 특수교육지도사들과 함께 특수교육대상학생 늘봄학교 지원 부실과 특수교육지도사의 노동조건 저하를 막아내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다.

 
 
탑버튼
학교비정규직 연대의 노래

ALL MENU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