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소식
10/8(목) 임금교섭 개회식이 진행됐습니다!
[절차협의 완료, 임금교섭 개회식이 진행됐습니다!]
몇달 간의 절차협의 끝에 10월 8일 오늘 임금교섭 개회식이
시도교육감협의회 회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올 해 상반기 내내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목숨을
담보로, 생계를 담보로 코로나와 싸워왔습니다.
이번 집단교섭에는 반드시 코로나시대에 맞는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위한 대책이 세워져야 합니다.
▶2020 교섭 주요요구안
- 복리후생수당(명절상여금, 식대, 복지포인트) 차별해소
- 전 직종 차별없는 처우개선
- 단시간 근무 직종 시간 확대 등 학교비정규직 코로나 대책 마련
[월간학비] - 9월 소식브리핑
[ 집단교섭 ]
지지부진했던 집단교섭 절차협의가 마무리 되고 일정, 위원구성 등 안이 만들어졌습니다. 각 지부들이 교육청 앞에서 집단교섭 성실교섭 촉구 교육감 면담투쟁, 농성투쟁 등을 진행한 결과입니다. 교육청측은 앞으로 진행될 교섭에 성실하게 나서길 바랍니다.
[ 돌봄파업 ]
쟁의행위 찬반투표 발표와 10월 총궐기/11월 돌봄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전국동시다발로 진행했습니다.
약 2주간 진행 된 돌봄교실 법제화 및 지자체 이관 반대를 위한 국회 앞 농성을 마무리하고 11월에 있을 돌봄파업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또한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투표대비 조합원 찬성률 83.54%로 압도적 찬성으로 10~11월 총력투쟁을 힘차게 결의하며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 지부소식 ]
- 경기지부는 임금교섭 투쟁 승리를 위한 산보위 8대 요구안 쟁취 9.24 교육지원청별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경기도교육청 로비에서 노숙농성과 매일 108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경기지부 당직투쟁 승리
: 9월 21일 명절연휴 24시간 야간 연속근무가 폐지되었습니다. 그동안 투쟁한 당직조합원들의 성과입니다.
- 전남 배치기준투쟁 승리
전남지부 조리실무사분과 배치기준 하향 집회 및 노숙농성을 진행하여 배치기준 하향안을 관철시켰습니다.
- 대구지부 단체협약 잠정합의
2019년 5월 시작된 대구교육청과의 2기 단체협약 갱신 교섭이 잠정합의에 이르러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조인식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경북지부 산보위 선거
경북지부에서 산업안전보건위원회 노동자위원 선거를 진행중입니다. 우리는 민혜경 지부장님을 후보로 선거운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 지부와 본조에서도 선거운동 지원을 나섰습니다.
[ 교육사업 ]
- 하반기에 들어섬에 따라 각 지부에서도 안정적인 교육체계가 마련되고 있습니다. 특히 올 해는 코로나 시기에 걸맞는 온라인 교육 진행등이 이루어졌습니다.
- 인천지부 온라인 조합원 유급교육
- 충남지부 노동교실
- 전남지부 동부권 간부아카데미
- 광주지부 교섭학교교육
[ 10월 주요일정 ]
ㅇ10.7 하반기 지수사 교육 및 핵심간부결의대회
ㅇ10월 중 초중등교육법/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개정 국민동의청원
ㅇ10.24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자 총궐기 공동행동
학교비정규직, 우리는 교육의 주체다! 10월 총궐기-11월 돌봄파업으로 집단교섭 승리하자!
<학교비정규직, 우리는 교육의 주체다!
10월 총궐기-11월 돌봄파업으로 집단교섭 승리하자!>
전국 약 10만여명의 국공립 조합원은 ‘투표율 75.65%, 찬성률 83.54%’로 하반기 돌봄노동자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 투쟁을 힘차게 결의했습니다. 이에 파업찬반투표 결과를 발표하고 총궐기 및 돌봄파업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기자회견 영상 스케치:
☞ 관련기사
- 경향[포토]
https://bit.ly/3382yE9
https://bit.ly/334Ktqu
- 노컷뉴스
nocutnews.co.kr/news/5420013
- 뉴스1
news1.kr/articles/?4072409
- 뉴시스
https://bit.ly/3437BFc
- 매일경제
https://bit.ly/343IPor
- 연합뉴스
https://bit.ly/30fHvNZ
- 에듀프레스
https://bit.ly/30eCQMb
- KBS
https://bit.ly/36e6bug
- TBS
https://bit.ly/3ibaSXX
- YTN
https://bit.ly/3cAb9lY
창문없는 휴게실에 갇힌 노동인권 보장! 말로만 교육감 직고용 규탄! 학교비정규직 청소노동자 기자회견
"어느곳 하나 제대로된 휴게시설이라고 볼 수 없는 곳 들입니다.
학교에서 일하지만 우리 환경미화 선생님들은 너무나 비인간적이고 불평등하고 비위생적인 환경속에서 일을하고 있습니다.
짐짝도 아닌데 물품보관 창고 한 귀퉁이 창문도 없는 어두컴컴한 곳에 등받이없는 플라스틱 의자 하나 갖다놓고 잠깐 쉬시는 분도 계시고, 한 평도 안 되는 보일러 창고에서 의자 하나 놓고 문고리에 옷을 걸어놓고 잠깐 쉬시다 일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은 학교 청소노동자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얼마전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던 청소노동자가 사망하는 사건이 서울대에서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비단 대학만의 사안이 아닙니다. 초중고 청소노동자들도 비슷한 일을 많이 겪고 있습니다. 학교 안 누구나 차별없는 공간에서 안전하게 일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전태일 3법10만 입법발의 달성! 이제 교육공무직 법제화와 돌봄교실 법제화로 나가자!
[ 전태일 3법10만 입법발의 달성!
이제 교육공무직 법제화와 돌봄교실 법제화로 나가자! ]
조합원 여러분. 우리가 해냈습니다!
조합원들의 마음이 모여 전태일 3법 10만 청원을 조기에 이뤄냈습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조합원 약 1만여명이 힘을 모아주셨습니다.
코로나19로 집회와 만남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이뤄낸 뜻깊은 일입니다.
지부와 지회, 분과 조합원들이 교육과 회의, 모임에서, 일하는 현장에서, 또 각종 SNS를 통해 모두 애써주신 결과입니다.
전태일 3법 입법발의를 통해 모든 노동자가 근로기준법과 노동기본권을 적용받고, 죽지 않고 일할 권리를 쟁취하기 위한 첫걸음을 떼었습니다.
이제 교육공무직 법제화와 돌봄교실 법제화를 우리 손으로 만들어 냅시다!
10월부터 교육공무직 법제화와 돌봄교실 법제화를 위한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10만 입법 국민동의청원에 나섭니다.
우리들은 학교 곳곳에서 이제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존재입니다. 교육공무직 법제화는 이러한 학교 교육의 당당한 주체로 법적 지위와 신분안정의 시작입니다.
17년째 무법지대,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었던 돌봄교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법적 지위가 없으니 학교 밖으로 쫓아내려고 합니다. 두고만 볼 수 없습니다.
상시적 코로나 시대입니다.
학교의 기능은 돌봄과 교육복지로 확대되어야 합니다. 교육청과 학교의 책임을 강화하는 돌봄교실 법제화를 우리가 앞장서서 만들어 내야 합니다.
학교비정규직노동자가 나서고, 방과후강사 노동자들과 진보당, 여성단체, 학부모단체가 연대해 입법발의 청원운동에 나설 것입니다. 이 길에 우리 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이 앞장서야 합니다.
우리 힘으로 반드시 교육공무직 법제화와 돌봄교실 법제화를 만들어 냅시다!
2020년 9월 22일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위원장 박미향
학교 안의 돌봄과 교육복지 기능 확대하라! 인천 라면형제 사건 근본적 문제해결 촉구 기자회견
"재난 시기에 돌봄의 사회적 역할을 다하지 못한 것을 다함께 반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해결의 실마리는 학교가 운영시간에 교육만 하겠다는 이기적이 생각을 버리고, 학생들에게 필요한 공간을 나누며 함께 하여야 할 것이며, 공공성이 보장된 돌봄법제화 추진과 운영인력인 초등돌봄전담사의 전일제 전환으로 안정적인 돌봄교실을 만드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황순화 초등돌봄전담사-
"학교 내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법제화를 통해 이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사례 관리와 지원이 이뤄져야 합니다.
무엇보다 모든 학교에 교육복지사 전면배치를 통해 사각지대 학생들을 찾아내고, 지원하며 그들이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다시는 이런 불행한 일로 기자회견 하는 세상이 아니길 간절히 바랍니다."
-박현희 교육복지사-
국회 앞에서 인천 라면형제 사건의 근본적 문제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학교 안의 돌봄과 교육복지 기능의 확대로 사각지대가 사라지고 아이들의 안전이 보장되는 사회가 되어야함을 바라며 6만 조합원이 적립한 사회연대기금을 전달하겠습니다.
▶️코로나 시대, 새로운 투쟁방법을 위한 언텍트 투쟁 공모전◀️
기간 : 9월16일(수)~9월25일(금)
발표 : 9월29일(화)
자격 : 조합원 누구나
응모분야 : 대중집회 / 선전홍보 / 종합(대중투쟁+선전홍보)
상금 : 각 분야별 1위 20만원, 2위 10만원, 3위 5만원
참여방법 : 제안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 해설 작성 후 이메일 kctuedub2@gmail.com으로 제출(양식은 문서,PPT, 영상, 이미지 등 방식에는 제한이 없으나 구체적 해설 필요)
ㅇ코로나와 불성실한 사용자들
저들은 집단교섭과 공무직위원회 태도가 매우 불성실합니다.
코로나 위기로 노동조합의 투쟁과 조직이 위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공무직의 기본급은 최저임금 인상률과 똑같은 1.5%, 급식비 월1만원(14만원) 인상이 전부입니다. 2020년 임금교섭에도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ㅇ긴급돌봄 고생한 돌봄전담사, 학교밖으로 나가라
교육부는 돌봄교실의 법제화를 입법예고 했지만, 교원단체들의 반발에 3일만에 법안을 철회하였습니다. 돌봄교실을 지자체로 이관시켜 학교 밖으로 내보내자고 합니다. 사이버대학으로 전락하는 학교에서 법외 직원인 학교비정규직은 학교 밖으로 나가라고 한다면, 할말이 없는 것입니다.
ㅇ절박한 투쟁 10.24 학교비정규직 총궐기-10월 돌봄파업, 새롭고 강력한 투쟁전술이 필요합니다.
코로나로 전통적인 대중집회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비정규직철폐를 위한 [드라이브 스루 차량시위, 한강유람선 퍼포먼스와 학비TV 온라인생중계, 10대명소 스탬프찍기 도전 인증샷] 등 새로운 방식의 대중집회와 실천방식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방역기준을 지키면서 조합원들의 기세를 높이는 새롭고 강력한 투쟁전술과 참신하고 창조적인 홍보방식이 필요합니다.
2020년 임금교섭 승리! 정규직 법제화 쟁취! 10.24총궐기와 돌봄파업 승리를 위한 6만 조합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모아주세요. 2020년 투쟁승리를 만들어내겠습니다.